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일반적인 경우와 비교했을 때 높지 않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밑에서 말씀드리겠지만, 비행기 안의 공기 흐름 때문입니다. 정체되어 있지 않고 필터를 거쳐서 순환하는 것. 그것이 가장 큰 이유입니다.
영국 항공은 새로운 CEO로 션 도일을 선임했습니다. 그리고 그는 임명후 처음으로 기조연설에 나섰는데요. 그 주제는 '위기를 뛰어넘어 2050년을 향해가다.'였습니다. 그리고 IATA의 발표를 인용하면서 2020년 초부터 현재까지 항공업계는 12억 명의 승객을 수송했지만 코로나 환자와 관련된 것은 단 44건에 불과하다고 전했습니다. 그리고 불필요고 엄격하게 진행되는 검역을 다시 한번 재고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그가 이렇게까지 말할 수 있는 것은 항공업계가 그리고 항공사가 자신하고 있는 무언가 때문일 텐데요. 한번 그것들이 뭔지 알아보고자 합니다.
위의 그림은 전일본항공(ANA)에서 발행하는 뉴스 포럼의 사진을 가져온 것입니다. 현재 전 세계의 대부분의 항공사는 위의 그림과 같은 것을 메인에 걸어놓은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그럼 이들이 이렇게나 강조하는 공기 흐름은 어떤 것을 말하는 것일까요.
1. 공기흐름의 시작 - 엔진
항공기는 기본적으로 높은 고도에서 운항을 합니다. 그곳은 공기가 희박하기 때문에 낮은 저항을 가지고, 기후의 영향권에서도 벗어날 수 있는 이점을 제공하죠. 하지만 공기가 없다는 것은 승객들에게는 죽음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항공기는 엔진이 가동되는 것을 이용해서 전기와, 동력, 그리고 공기를 가져오게 됩니다.
우리가 아무리 높은 고도에 있더라도 기내는 8000FT 정도, 혹은 그것보다 낮은 기내 고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 공기는 엔진에서 오기 때문에 너무 뜨겁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이용 가능할 정도로 온도를 조절해서 제공됩니다.
2. 기내로의 흐름 - AIRCON' DUCT
위에서 말씀드린 대로 공기는 엔진에서 출발해서 우리가 있는 기내로 오게 됩니다. 그리고 그 방법은 항공기 위쪽에서 에어 커튼의 형식으로 내려보내고, 기내 아래쪽에 있는 통로로 내려갑니다. 이런 흐름은 계속해서 이루어지고 기내는 계속해서 필터링된 공기로 흐르는 상태가 지속되는 겁니다.
위의 그림을 보시면 공기가 나오는 곳에 AIR CONDITIONER DUCT라고 써있는 것을 보실 수 있는데요. AIR CON'이라는 것이 일반적으로 우리가 생각할 때 온도조절을 의미하는데 여기서는 압력을 유지하기 위해서의 공기 흐름 조절도 담당합니다.
3. 공기는 계속해서 흐른다. - AIR RECIRCULATION
이번에는 공평하게 일본항공(JAL)에서 가져온 사진을 가지고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2번에서 말씀드린 공기흐름이 아래로 향하고 나서, 공기는 HEPA(고효율 미립자 공기) 필터를 통해서 다시 한번 기내로 공급됩니다. 이 과정이 공기를 다시 재사용하는 것으로 부정적으로 생각되실 수 있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우선 기능적으로 공급된 공기가 바로 외부로 나가는 것은 기내 압력을 유지하는 데 부담이 됩니다. 처음부터 욕조의 마개를 열어 놓은 상태로 물을 받게 되면 물이 차지 않겠죠.
같은 원리로 어느 정도의 사용된 공기는 밖으로 나가고, 또 일부의 공기는 필터를 통해서 재 공급되는 것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HEPA 필터는 상당한 기술의 공기청정 작용을 합니다. 의료용 마스크와 비교우위를 들어 설명드리자면, 의료용 마스크 KF94가 0.4미크론(μm) 입자의 94 % 이상의 입자 포집 률을 가지고 있는 반면에 HEPA 필터는 0.3미크론(μm) 이상의 입자를 99.97 % 포집 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을 통해서 같은 객실내의 코로나 감염 가능성이 왜 낮다고 전문가들이 말하는지, 그리고 정말 낮은지에 대해서 알아볼 수 있었습니다. 정리해 보자면, "고성능 필터가 장착된 항공기가 계속된 공기 흐름을 만들어 정체되지 않은 기내를 유지시켜 준다"는 것입니다. 저번 포스팅에 이어서 코로나와 항공을 연관지은 포스팅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항공포럼들에 올라오는 이슈들이 대부분 그런것들이기 때문인데요. 앞으로도 업데이트 되는 소식이 있으면 바로 전해드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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